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차이

by 정선경 2025. 1. 13.
반응형


생크림은 베이킹부터 요리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생크림을 고를 때 '동물성'과 '식물성'이라는 단어를 보고 고민에 빠지신 적 있으신가요?

둘 다 생크림이라고 불리지만 성분부터 맛, 사용법, 그리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까지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글에서는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이 무엇인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_

동물성 생크림


먼저 동물성 생크림은 우유 속 지방을 추출해 만든 크림을 말하는데 넣자마자 사르르 녹는 풍미, 고소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동물성 생크림은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하게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유통기한이 짧고 쉽게 변질될 수 있어 보관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_

식물성 생크림


온도에 민감해 쉽게 녹아내리는 동물성 생크림의 단점을 보완하고 대체하기 위해 나온 것이 식물성 생크림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팜유, 대두유 등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넣어 만들어집니다.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상대적으로 풍부하지 않은 맛이 날 수 있지만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또, 동물성에 비해 단단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서 디저트 제조에 활용하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식물성이라는 이름만 들으면 건강해 보일 수 있지만 화학첨가물이 많고 트랜스 지방과 같은 유해물질을 생성해 내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액체인 식물성 기름을 고체 상태로 바꾸기 위해 경화제를 넣는데 이 과정에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동맥경화, 이상지질혈증 등의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_

장점도, 단점도 분명한 생크림!

동물성 생크림이든 식물성 생크림이든 뭐든지 적당히 섭취하고 건강을 생각하며 먹길 바랍니다.

본 설명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