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필리핀 관제시스템 고장 (필리핀 비행기 국제선 회항 사태)

by 정선경 2023. 1. 1.
반응형


필리핀 관제시스템 고장

필리핀 비행기 국제선 회항 사태

_

 

필리핀 항공 당국의 관제 시스템이 마비돼 필리핀 상공을 지나려던 항공기가 무더기로 회항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3년 1월 1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오전부터 필리핀의 항공 관제 시스템이 통째로 마비됐다며 비행 안전에 대한 정보를 공지하는 ‘항공고시보(NOTAM)’에도 이날 오전부터 관련 내용이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마닐라 접근 관제소가 사용하는 121.1MHZ, 124.8MHZ 등을 비롯해 120.5MHZ, 119.3MHZ, 118.9MHZ, 132.5MHZ 등 대부분의 주파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정전이 원인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도 나오고 있지만 정확한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고 필리핀 항공 당국은 “기술적 문제(technical issue) 때문”이라고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필리핀 상공을 지나야하는 국제선 항공기들의 무더기 회항이 이어지고 있는데 항공기들은 비행할 때 항공기간 분리와 충돌 방지 등을 위해 관제소의 지시를 받아야하는데 필리핀 상공에서 관제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_

이날 2023년 1월 1일 오전 10시 10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필리핀 상공을 경유해 베트남 호치민으로 가려던 대한항공 469편의 경우 동중국해까지 진입했는데도 인천공항으로 다시 돌아와야 했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가려던 말레이시아 항공 67편과 인도네시아 덴파사르로 가려던 가루다항공 871편도 서해 인근에서 공중에서 원을 그리며 대기하는 ‘홀딩(holding)’ 절차에 들어가야만 했다고 합니다.

출처: KBS

국내 항공사 관계자는 “관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필리핀 영공 통과가 불가능한 상태”라며 “이륙했던 항공기를 일단 인천공항으로 되돌린 뒤 다시 항공편을 띄워야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국토부는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여행객들에게 사전에 운항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