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방법
전기요금 자동이체 해지 방법
_
"전기요금 자동이체 제도"란 고객께서 거래하고 계시는 금융기관(은행,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에 단 한번의 신청으로 전기요금이 계속 자동으로 납부되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전기요금 예금계좌 자동이체시 전기요금의 0.5%(500원한도) 할인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에 의한 자동이체는 제외)
아파트 관리비에 포함하여 전기요금을 납부하시는 경우에도 관리사무소가 전기요금을 자동납부하는 경우 세대별로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_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방법
1. 모바일
모바일은 스마트 한전 앱으로 간단히 신청 가능합니다.
① 스마트한전 메인화면에서 자동이체 신청
② 자동이체 신규 신청할 고객번호 입력 후 조회 - 선택
③ 신청자 정보 입력
전기사용자와의 관계, 신청자 휴대전화번호 입력
④ 자동이체 정보 입력
납부방법, 은행명, 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⑤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 후 신청
⑥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확인
⑦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창 팝업 확인
_
2. PC
PC 인터넷은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➀인터넷 한전 사이버지점 에서 신청하시거나 업무찾기에서 "자동이체" 검색 후 신청 클릭
➁고객번호 입력 후 조회
➂신청자 정보, 자동이체 정보 입력
➃유의사항(알아두세요)과 자동계좌이체 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
➄공동인증서 암호 입력
➅신규 신청 접수 알림 팝업 확인
_
3. 전화 고객센터
한전고객센터(국번없이 123번)로 예금주 본인이 전화하시거나 가까운 한전의 지사(지점)을 방문하여 서면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거래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전기요금영수증, 예금통장, 인장 지참요망) 하실 수도 있습니다.
_
■전기요금 자동이체 해지 방법
1. 모바일
① 스마트한전 전체메뉴 - 민원신청/결과 - 자동이체 해지
② 자동이체 해지 신청할 고객번호 입력 후 조회 - 선택
③ 고객번호 입력 후 조회 - 선택
④ 자동납부 예금주, 신청자 휴대전화번호 입력 후 기존 자동이체 정보 확인 후 해지 신청 진행
_
2. PC
① 한전 사이버지점 - 신청•접수 - 자동이체해지 - 기존 자동이체정보 확인
② 공동인증서 본인 인증 후 확인
_
3. 전화 고객센터
한전고객센터(국번없이 123번)로 예금주 본인이 전화하시거나 가까운 한전의 지사(지점)을 방문하여 서면으로 전기요금 자동이체 해지 신청
_
■전기요금 자동이체 자주 묻는 질문
1. 전기요금 자동이체 오늘 신청하면 언제부터 자동출금 되나요(?)
전기요금 자동이체처리는 신청 즉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한전에서 정상 신청접수 완료 후 약 26일 후 도래되는 납기일 요금부터 자동이체가 개시됩니다.
이는 고객마다 검침일과 요금 납기일이 다르고 이와 함께 자동이체 신청에 따른 금융결제원의 승인 일정이 다소 다르게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사이버지점을 통하여 전기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시면 당장에 입력사항에 오류가 없는 경우 한전에서는 정상적으로 접수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신청고객에게 자동이체 처리완료라는 메시지를 SMS를 통하여 알려드립니다.
이는 한전에서 자동이체 접수처리를 완료하였다는 의미이며 당장 발생한 전기요금을 자동이체로 인출하겠다는 내용은 아닙니다.
또한 금융결제원 확인 결과 계좌번호나 신청고객정보가 잘못되어 추후에 오류가 발생하여 전기요금 자동이체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고객이 정확한 계좌번호와 고객정보를 입력하셨다면 늦어도 신청 후 약 26일 후 도래하는 납기일에 해당하는 전기요금부터는 자동이체로 전기요금이 납부됩니다.
_
2. 전기요금 자동이체날에 계좌 잔액 부족시(?)
자동이체 계좌의 예금잔액 부족으로 인출되지 않은 전기요금은 다음 달 납기일 도래 전 추가 출금됩니다.
이는 고객의 납부편의 제공과 연체료 일수 계산에 따른 고객의부담을 경감할 수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별도의 추가출금의 희망의사가 없으시면 기존처럼 나머지 미납요금은 다음달 전기요금과 함께 인출되므로 익월 납기일 까지 연체료를 포함한 금액을 통장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1. 추가출금대상 : 자동이체 미납고객(부분인출고객포함)
2. 추가출금횟수 : 월 1회
3. 추가출금시기 : 납기일로부터 10일후
예시) 정기납기일 10일 - 추가 출금일 20일(연체료는 추가출금일까지 일수계산)
※ 휴일 및 공휴일등 비영업일에 따라 출금일은 변동 될 수 있으며, 추가출금을 원하지 않으실 때는 한전 고객센터(국번없이 123)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_
3. 전기요금 자동이체 중 같은 날짜 두번 인출 이중출금 된 경우
자동이체시 같은 날짜에 전기요금이 두번 인출된 것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전달과 해당월의 요금이 동시에 인출된 것으로 전월 사용요금이 2000원 미만으로 이달에 합산 청구되었거나 통장 잔고 부족으로 전월분 요금이 납부되지 않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_
4.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인터넷에서도 하고 은행에서도 한경우(?)
자동이체를 은행과 인터넷을 통해 이중으로 신청하셨다 하더라도 신청사항이 변동없으면 동일 1건으로 처리하므로 이중인출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_
5. 카카오페이 청구서도 가능한가요(?)
네, 자동이체 고객이라도 카카오페이 청구서 신청 가능합니다.
청구서만 카톡으로 받고, 결제는 기존에 하던 자동이체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_
6. 청구서 명의와 예금주가 달라도 되나요(?)
네, 달라도 자동이체 신청이 가능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장학금 알리미 설정 방법 (0) | 2022.11.19 |
---|---|
<인천 안심in> 인천 안심귀가 서비스 앱 (0) | 2022.11.15 |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신청> 신용카드 명세서 금액이랑 제가 쓴 금액 달라요 (1) | 2022.11.13 |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등록 신청방법 (0) | 2022.11.12 |
ktx 특송 보내는법 (시간표, 요금) (0) | 2022.11.12 |
댓글